빅데이터/빅데이터 분석 기사 -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언제나휴일 2022. 3. 24. 10:00
반응형

1.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개념

인공지능(Artifitial intelligence, AI)은 인간의 학습, 추론, 지각 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는 컴퓨터과학 분야 중 하나이다.

빅데이터란 기존 DBM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2. 인공지능 탄생과 빅데이터의 관계

1940년대 후반과 1950년대 초반에 다양한 영역의 과학자들에게서 인공적인 두뇌의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1956년에 다트머스 컨퍼런스에서 "학습의 모든 면 또는 지능의 다른 모든 특성로 기계를 정밀하게 기술할 수 있고 이를 시물레이션 할 수 있다."라는 주장과 함께 인공지능(AI)이 탄생하였다.

 

하지만 컴퓨팅 능력의 한계를 비롯한 다양한 이유로 투자가 줄어들고 인공지능의 암흑기를 맞이한다.

 

컴퓨팅 능력이 향상 및 기계학습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 등을 요구하며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다시 두각을 나타낸다.

 

결국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기계학습과 딥러닝을 탄생시켰다.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다.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구현 완성도를 높였다고 볼 수 있다.

 

결국 데이터와 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는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으며 뗄 수 없는 관계이다.

 

3.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및 딥러닝

기계학습이나 딥러닝은 인공지능의 주요 분야이면서 빅데이터 분석에 사용하는 주요 알고리즘이라고 볼 수 있다.

 

인공지능 ⊃ 기계학습 ⊃ 딥러닝

인공지능⊃기계학습⊃딥러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