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소스] 원형 연결리스트로 러시안룰렛
//원형 연결리스트로 러시안룰렛
//주석을 살펴보세요.막코딩입니다.
#include <stdio.h>
#include <malloc.h>
#include <stdlib.h>
#include <time.h>
typedef struct _Node {
int bullet;//총알(1:장전, 0:없음)
struct _Node *next;
}Node;
void Game(); //게임
void MakeRoulette(Node **head, int n); //권총 약실이 n개인 러시안 룰렛 생성
void ClearRoulette(Node **head); //러시안 룰렛 지우기
int main()
{
int key;
srand((unsigned)time(0));//랜덤에 사용할 seed값 설정
while (1)
{
printf("=== 러시안 룰렛 게임 ===\n");
printf("계속하려면 1, 게임을 끝내려면 0\n");
scanf_s("%d", &key);//게임 진행 여부 입력
if (key == 0)//0을 입력
{
break;//반복문 탈출
}
Game();//게임
}
return 0;
}
void Game()
{
int n;
int choice;
Node *head;
printf("참가 인원: ");
scanf_s("%d", &n);//게임 참가 인원 입력
MakeRoulette(&head, n);//참가 인원만큼의 러시안 룰렛 생성
while (1)
{
printf("발사? Yes:1 or No:0\n");
scanf_s("%d", &choice);//발사 여부 입력
if (choice == 1)//발사를 선택할 때
{
if (head->bullet)//총알이 있을 때
{
printf("빵~\n");
printf("Game Over!!!\n");
ClearRoulette(&head);//러시안 룰렛 지우기
return;//반복문 탈출(게임 종료)
}
else//없다면
{
head = head->next;//다음으로 이동
}
}
else//발사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
head = head->next;//다음으로 이동
}
}
}
void MakeNode(Node **head, int bullet)
{
Node *now = (Node *)malloc(sizeof(Node));
now->bullet = bullet;
if ((*head) == NULL)//빈 상태
{
(*head) = now;//맨앞이 now
now->next = now;//현재 now 하나여서 now->next도 now
}
else//비어있지 않음
{
//(*head)와 (*head) 다음 노드 사이에 now를 연결
now->next = (*head)->next;
(*head)->next = now;
}
}
void MakeRoulette(Node **head, int n)
{
int value = rand() % n + 1; //value에 1~n 사이의 랜덤한 수 발생
(*head) = NULL;//리스트의 맨 앞은 NULL로 초기화
while (n>0)//만들 개수가 0보다 클 때
{
if (value == n)//check와 n이 같으면
{
MakeNode(head, 1);//총알을 장전한 노드 생성
}
else//아니면
{
MakeNode(head, 0);//총알을 장전하지 않은 노드 추가
}
n--;
}
}
void ClearRoulette(Node **head)
{
Node *seek = (*head)->next;//(*head)의 다음 노드로 초기화
Node *prev = (*head);//seek의 앞 노드를 (*head)로 설정
while (seek != (*head))//seek가 (*head)가 아니면 반복
{
prev = seek; //seek를 이동하기 전에 prev에 설정
seek = seek->next;//seek를 다음 노드로 이동
free(prev); //설정했던 seek의 앞 노드를 제거
}
free(*head);//마지막으로 (*head)노드를 제거
}
'C언어 > C언어 예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 소스] 스택 - 버퍼를 동적 할당, 정수 형식 보관 (0) | 2016.04.13 |
---|---|
[C언어 소스] 스택 - 고정 크기 버퍼, 정수 형식 보관 (0) | 2016.04.13 |
[C언어 소스] 3X3 퍼즐 게임 (0) | 2016.04.13 |
[C언어 소스] 앞 뒤가 똑같은 문장, 회문(Palindrome) (0) | 2016.04.13 |
[C언어 소스] 반복문으로 차량 번호 알아맞추기 (0) | 2016.04.13 |